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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아키텍쳐 & 대규모 시스템 설계] 04-4. CDN(콘텐츠 전송 네트워크)

상태
완료
수업
아키텍쳐 & 대규모 시스템 설계
주제
CS
연관 노트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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참고

CDN(Contents Delivery Network)

NOTE
지리, 물리적으로 떨어져 있는 사용자에게 컨텐츠를 더 빠르게 제공할 수 있는 기술!
중간 서버가 통신해줌!
CDN을 쓰는경우 지연시간이 줄어든다
지리적으로 분산된 서버들을 연결한 네트워크로서 웹 컨텐츠의 복사본을 가까운 곳에 두거나 동적 컨텐츠(ex 비디오 라이브)의 전달을 활성화하여 웹 성능 및 속도를 향상시킨다!
최초요청은 서버로부터 컨텐츠를 가져오고 CDN 캐싱장비에 저장
이후 CDN에서 컨텐츠 만료 시점까지 캐싱된 데이터를 넘겨준다!
각 CDN 서버는 “네트워크 에지”에 위치한다.
각 서버가 호스트 서버와 비교해 사용자와 가까워 “에지 서버”라고도 불린다.
컨텐츠와 사용자 간의 거리를 줄여 웹사이트 퍼블리셔가 기능을 향상하고, 로딩시간을 단축시킨다!
ex1) 온라인 게임은 OPT(Open Beta Test)나 정식 출시에 클라이언트 다운로드 수요가 급증한다
이때 대기열이 매우 길어지는데 심한 경우 서버다운도 발생하므로 CDN이 필요하다.
대규모 업데이트의 경우에도 콘텐츠 병목현상이 발생하는 경우가 있어 CDN을 사용한다.
ex2) 한국에 있는 서버를 미국에서 접속한다.
물리적 거리가 멀어서 지연시간이 생긴다.
이를 보안하기 위해 제일 근접한 CDN서버에서 처리해 지연시간을 최소화한다.

CDN의 필요기술

NOTE
1.
LoadBalancer
사용자에게 CDN 요청을 받았을 때, 최적의 네트워크 환경을 찾아 연결하는 기술 (GSLB)라고도 한다.
2.
컨텐츠를 배포하는 기술
a.
컨텐츠의 삭제나 수정이 일어났을 때 관리하는 기술
3.
CDN의 트래픽을 감지하는 기술
통계자료를 고객에게 제공하기 위해 서 필요하다.
트래픽을 분산하기 위해서 필요하다.

CDN 캐싱 방식

NOTE
Static Caching
Origin Server에 있는 콘텐츠를 운영자가 미리 Cache Server에 복사한다.
미리 복사하기 때문에, 사용자가 요청시 무조건 Cache Server에 존재한다.
Dynamic Caching
Origin Server에 있는 Content를 미리 복사하지 않는다.
사용자가 Cache Server에 요청시 없는 경우 OriginServer로 부터 다운받아 전달한다.

CDN 솔루션

NOTE
Fastly
Amazon CloudFront