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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Jira] 01. 애자일 방법론 - Kanban, Scrum

상태
완료
수업
개인공부
주제
Jira
4 more properties
참고

애자일

NOTE
일정한 주기를 가지고 끊임없이 프로토 타입을 만들어내며 그때 그때 필요한 요구를 더하고 수정하여 개발하는 방식이다.
요구 사항 변경을 수용할 수 있는 가변적 계획 수립과, 신속한 소프트웨어 개발이 가능해짐
상황이 바로 바뀌는 경우 피봇을 할 수 있다.

JIra에서 제공하는 기본 방법론

JIra에서 이 방식을 사용하므로 2개만 소개한다.

칸반(Kanban)

데드라인 없이 계속해서 진행되며 화이트보드백로그들을 현재 Step에 맞는 위치에 작성하고, 지우며 진행된다.
위와 같이 주제에 따른 이슈를 추가하고 해결하는 방식
실제 Jiar 화면

스크럼

NOTE
일정 기간(1-4 weeks) 동안 진행되는 스프린트를 반복적으로 수행하며 진행되는 방식이다!
칸반 보드 + 스프린트 ⇒ 스크럼
스크럼과 동일하게 칸반 보드를 사용하지만, 데드 라인(정해진 기간)이 같이 사용됩니다.
스프린트라는 정해진 기간을 반복하며 다수의 작업을 수행한다.

스크럼 용어

NOTE

1. 스프린트

계획,개발,리뷰 작업 등 최소 단위의 Cycle이다. (보통 1~4주 단위에서 선택)
스프린트를 여러번 반복 수행하게 되면, 팀의 작업 속도를 알 수 있다.

2. 스프린트 백로그

각각의 스프린트 목표에 도달하기 위해 필요한 작업 목록.

스크럼 진행방식

NOTE

1. 일일 스크럼(Daily Scrum)

매일 어제 한일, 오늘 할일, 해결해야 할 장애/문제 요소를 공유하는 회의
(매일 15분 정도 수행)

2. 스프린트 회고

스프린트 마지막날 좋았던 점, 개선할 점을 도출하고 더 나은 방향으로 개선(
4주 스프린트 기준 3시간 정도 수행)

스크럼 팀 구성

NOTE

1. 스크럼 마스터(Scrum Master) → 팀장

팀이 '준비 단계'와 '완료 단계'를 정의 할수 있도록 돕는 것 입니다.
준비 단계 : 명확한 스토리가 있고, 실행 가능하여, 개발팀이 구현을 시작할수 있는 단계
완료 단계 : 새로운 기능을 출시할 수 있는 단계 (코드 리뷰, 유닛 테스트, UI 테스트, 문서 작성, 임시 배포, 공개 배포)
사용자 스토리(구현해야 할 기능)를 정의하고 이를 백로그(할일 목록)에 추가 합니다.

2. 팀(개발자, 테스터, 디자이너) → 팀원

스프린트에 집중